창원진달래유치원, 부모님과 함께하는 행복 가득 자연생태놀이
창원진달래유치원(원장 이향래)은 지난 9월 26일~27일 양일간 280여명의 학부모를 유치원으로 초청하여 미래교육으로서의 생태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자연생태놀이를 통한 수업 나눔의 날’을 개최하였다.
자연생태놀이터 곳곳에서 ‘자연물과 열매를 이용해 밥상 차리기’, 메뚜기와 방아깨비를 찾아보는 ‘곤충을 찾아라’, 진흙과 열매, 들꽃을 활용한 ‘자연물 조형활동’등 다양한 생태놀이에 아이와 학부모가 즐겁게 참여하는 기회를 통해 자연을 느끼며 생태감수성을 기르는 기회가 되었다.
이날 참여한 학부모는 “플라스틱이 아닌 자연물 놀잇감과 자연환경에서 뛰어놀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환경을 소중히 여기고 생명존중의 마음이 생길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더위가 가시지 않은 초가을 날씨 속에서도 땀을 흘리며 그동안 유치원에서 놀이한 다양한 활동에 학부모님들도 함께 참여하여 유치원의 교육과정과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창원진달래유치원은 ‘진달래자연생태놀이터’를 조성하고 선진지 견학, 교사연수 등을 통해 최고의 놀이환경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나무판 집짓기놀이, 뚝딱뚝딱 목공놀이, 상상력을 꿈꿀 수 있는 작은 집, 통나무의자로 구성된 ‘숲속교실’ 까지 자연친화적인 놀이공간을 새롭게 조성하면서 미래교육으로서의 ‘유아자연생태교육’을 지원해 나아갈 것이다.
|